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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용행정전산망 운영

고용행정 전산망 운영 국가 고용정책, 고용서비스 지원을 위한 정보기술(IT) 인프라를 구현하고 고용정보망을 개발·운영합니다.

  • 주요내용

    ○ 고용보험, 워크넷, HRD-Net 등 다양한 국가 고용정책을 지원하기 위한 고용전산망 운영 및 지속적인 개선 추진
       - 최신 IT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단계적으로 추진

  • <주요 고용정보망 현황 및 주요 개선내용>

    (워크넷/취업지원) : 차세대 워크넷 구축(‘13년), 민간∙공공 일자리정보 연계, 모바일 워크넷 구축, 지역별 워크넷 구축, 취업성공패키지 시스템 구축 등

    (고용보험) : 차세대 고용보험시스템 구축(‘14년), 4대 사회보험 연계, 온라인 실업인정, 고용보험 민원신청 서비스 강화, 부정수급 방지 시스템 구축 등

    (HRD-Net) : 차세대 직업능력개발정보망 구축(‘17년), NCS기반 통합과정 서비스, DB 구조 재설계를 통한 행정지원시스템 전면 개편 등

    (외국인고용관리) : 모바일 등 다국어 서비스 구축, 현지 채점 및 모바일 채점표 개발, 여권인식 및 인물사진 유사율 판독 시스템 구축 등

    (일모아시스템) : 국가재정지원일자리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·운영하기 위한 차세대시스템 구축(‘14년)

    (EIS시스템) : 고용정보통합분석시스템을 통한 다양한 통계 분석 및 자료 제공

  • 향후 계획

    ○ (정책 관련 전산화 지원)신 정부의 다양한 고용·일자리정책 지원을 위한 고용전산망 개발 및 지원
        * 최저임금 적용, 근로시간 단축, 65세이상 실업급여 적용, 육아휴직 확대 등
    ○ (부정수급 사전예방 및 사후적발 강화) 사전경보 유형 추가 개발 및 타기관 연계정보 추가 발굴을 통해 부정수급 관리 강화
    ○ (훈련정보·통합 연계) 산재되어 있는 정부지원 훈련사업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중앙부처 훈련사업 HRD-Net과 연계 추진
        * 고용부 훈련 통합(17.12 완료) → 중앙부처 훈련 통합 플랫폼 구축(~18.3) → 중앙부처 훈련 연계(~18.12) → 지자체 훈련 통합연계(~19.12)